2004년 후반 BMW이 전혀 새로운 K1200S 을 공게하면서 'BMW 은 성능이 부족하다' 라는 공식이 더이상 성립하지 힘들게 되었다. 그리고 2006년 그러한 K1200S 를 베이스로한 스포츠투어링 모델 K1200GT 를 출시하게 된다. 기존에도 K1200RS 를 베이스로한 K1200GT 가 있었다. 하지만 K1200S 를 베이스로한 새로운 K1200GT 는 기존 모델보다 훨씬 가볍고, 훨씬 빨랐다.
K1200S 의 프레임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엔진은 투어링에 조금 더 적합하게 디튠 하였지만, 그래도 최고출력은 152마력에 달했다. 당시 경쟁모델인 FJR1300 이나 ST1300 의 출력에 비해서 한참이나 높은 출력 이였다. 또한 이 엔진은 K1200S 와 마찬가지로 지면과 거의 수평에 가깝게 설치 되어서 매우 낮은 무게중심을 보이며, 이를 가능케한 기술은 바로 드라이섬프(Dry-Sump) 윤활방식 이였다. 별도의 오일탱크를 두고 고압으로 오일을 분사하여 윤활 시키는 방법으로, 엔진을 지면과 수평에 가깝게 눞히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 바로 이 드라이 섬프 방식이다.
K1200S 에서부터 적용된 듀오레버(Duo Lever) 방식의 프런트 서스펜션도 그대로 적용 되었다. 텔레스코픽 포크의 단점을 보완한 텔레레버(Tele Lever) 시스템이 BMW 의 대표적인 프런트 서스펜션 타입이지만, K1200S 에서 부터는 보다 스포츠 주행에 적합한 듀오레버를 채택 했는데, 조향과 완충 부분을 완전에 가깝게 분리한 시스템 이다.
K1200S 와 동일한 320mm 디스크와 4포트 캘리퍼가 장착된 브레이킹 시스템은 BMW 의 인테그럴 브레이크 시스템이 적용된다. 전자식 ABS 는 물론 제동시 유압모터가 제동력을 더해주는 서보어시스트(Servo-Assist) 시스템, 그리고 전/후 연동으로 작동되는 연동브레이크까지 함께 적용된다. 그리고 이 강력한 브레이크 시스템은 듀오레버와 함께 추종을 불호하는 강력한 제동력을 선보인다.
샤프트 드라이브 방식의 단점인 백토크로 인한 리어 둘레의 불안함을 해소 하기 위한 패러레버(Para Lever) 가 도입되어 있다.
리어 서스펜션의 경우 옵션의 ESA (Eletronic Suspension Adjustment) 시스템을 도입하여 주행중 핸들의 버튼 조작만으로도 서스펜션의 감쇄력 조정이 COMFORT - NORMAL - SPORT 로 변환이 가능하며, 정차중일때는 1인탑승 - 1인+화물적재 - 2인탑승 - 2인+화물적재로의 설정도 가능하다. (ESA 는 국내 판매용의 경우 PREMIUM 패키지에만 적용)
대형 윈드스크린은 전동식으로 높이의 무단 조정이 가능하며, 핸들의 경우 볼트를 풀어 수동식으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국내 판매용 PREMIUM 패키지에서는 제논HID 램프가 순정으로 탑재 된다. 가운데 커다란 하향등을 기준으로 상향등 점등시 좌우 하단 두개의 할로겐 램프가 추가 점등된다.
대형 액정모니터를 기준으로 좌측 스피드미터, 우측 타코미터를 두고 있다. 액정모니터 내에는 구간/적산 거리계, 수온/유량계는 물론 남은 주행거리의 계산, 기어단수 표시 등등 다양한 정보를 표시한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대형 사이드백(페니어케이스) 는 풀페이스 헬멧이 간단히 수납된다. 시트의 경우 운전자시트와 탠덤시트 모두 열선씨트 이다.
옵션파츠로 판매되는 탑케이스와 탱크백을 부착하면 왠만한 투어러 부럽지 않다.
BMW K1200GT 제원
전장x전폭x전고 | 2,151 x 870 x 1,438 mm | 휠베이스 | 1,572 mm | 시트고 | 800 / 820 mm | 건조중량 | 249 kg | 엔진형식 | 수냉 4스트로크 병렬 4기통 DOHC | 보어x스트로크 | 79 x 59 mm | 총배기량 | 1,157cc | 압축비 | 13.0 : 1 | 최고출력 | 152bhp / 9,500rpm | 최대토크 | 13.3kg-m / 7,750rpm | 연료분사방식 | 전자식 Fuel Injection | 연료탱크량 | 24 L | 서스펜션 전륜 | 듀오레버 | 서스펜션 후륜 | 싱글사이드 스윙암 + 패러레버 | 브레이크 전륜 | 더블디스크(Ø320 mm) + 복동 4포트 캘리퍼 | 브레이크 후륜 | 싱글디스크(Ø294 mm) + 복동 4포트 캘리퍼 | 타이어 전륜 | 120/70-17 | 타이어 후륜 | 180/55-17 | 차량가격 | 30,000,000원 (PREMIUM 패키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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